default_setNet1_2

충북대 CAKE팀, 공학페스티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상

기사승인 2019.12.01  19:01:10

공유
default_news_ad1
   
▲ 충북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소속 CAKE팀이 ‘2019 공학페스티벌’에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.

충북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소속의 CAKE팀이 최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‘2019 공학페스티벌’에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.

기계공학부 강현민(3년)·심규석(3년)·김해준(2년) 학생으로 구성된 CAKE팀(지도교수:기계공학부 신종호)은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참가해 전압기울기를 이용한 리튬이온배터리 수명측정기를 전시, 특별상인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.

리튬이온 배터리는 전기자동차, 전기비행기, 드론 등 많은 분야에서 상용되고 있는 중요한 핵심부품이며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. 

이에 따라 리튬이온 폐배터리 또한 급증하고 있으나 폐배터리를 처리하는 데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등의 어려움이 있다. 

CAKE팀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측정기를 개발함으로써 리튬이온배터리가 폐배터리로 분류되기 전에 충·방전 싸이클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체 심사위원들의 높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.  

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2019 공학페스티벌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한 행사로 ‘새로운 세상을 밝히다’라는 주제로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의 성과확산과 국가산업을 리드하는 공학인의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다.  

이번 페스티벌에는 충북대를 비롯한 국내외 100여개 대학이 참여해 캡스톤 디자인 작품 전시 외에도 창업투자 아이디어 경진대회, 이미지메이킹센터, 공학교육 컨퍼런스, 신기술 체험관, 공학교육혁신관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.

김태순 기자 kts5622@hanmail.net

<저작권자 © 세종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4
default_side_ad1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etNet2
default_bottom
#top